m1 m2 m3 맥북에서 운영체제 재설치 하는 방법
애플이 인텔 cpu와 결별하고 자사의 애플 실리콘 칩으로 맥북을 제작하면서 운영체제 즉 MacOS를 재설치하는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큰 차이는 없고 그냥 누르는 버튼만 달라졌지만요.
인텔 계열의 맥이나 맥북의 경우는 부팅하면서 다른 키를 눌러야 하지만 M1 M2 M3 즉 애플실리콘칩이 탑재된 경우는 "전원" 버튼만 길게 눌러서 부팅을 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사진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오히려 조금 더 편해진 느낌인데 애플실리콘칩의 맥북 이용자라면 한 번쯤 숙지하면 중고로 판매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경우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애플 실리콘칩 맥북 초기화 재설치하는 방법 - 시동옵션
저는 M1 에어와 m1 pro 맥북 프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은 재설치 방법은 동일한데 이번에 맥북프로 재설치를 하면서 잠깐 사진으로 남겨봤습니다.
재설치 과정에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저는 제가 사용하는 맥북프로의 기존 데이터가 필요 없는 상황이라 시원하게 다 삭제하는 방식으로 재설치를 했습니다. 맥북의 자료가 필요한 경우는 "백업"을 하여 자료 손실을 방지해야 합니다. 주의!
맥북프로에 따로 설명서는 없지만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MacOS 재설치하는 방법을 각 버전별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재설치 전에 미리 한번 숙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맥북이나 맥북프로의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전원"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화면에 시동옵션이 보일 때까지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2. 전원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이렇게 "시동 옵션 로드 중"이라는 문구가 출력됩니다. 이때 전원 버튼을 떼면 다시 껐다가 켜서 해야 하니깐 옵션이 나오기 전까지는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3. 맥북의 OS 재설치 과정인 시동옵션이 나타났습니다. 이제 전원 버튼은 누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트랙패드나 마우스를 이용해서 "옵션"을 선택해 줍니다.
4. 옵션을 보면 타임머신으로 복원 / 벤츄라 다시 설치 / 사파리 / 디스크 유틸리티 메뉴가 보입니다.
- 타임머신 기능은 앞서 백업을 했다면 타임머신 기능으로 백업 파일의 복원이 가능
- 다시 설치는 맥북의 출고 당시 macOS 버전으로 다시 설치
- 사파리는 인터넷을 통해서 애플 지원을 받는 용도
- 디스크 유틸리티는 맥의 디스크를 지우거나 관리하는 기능
저는 시원하게 밀고 다시 설치할 예정이라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맥북의 SSD를 포맷한 뒤에 "macOS Ventura 다시 설치"를 이용해서 OS를 재설치하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중요한 자료는 백업이 필수고 포맷과 재설치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맥북 디스크 유틸리티로 디스크 지우기 - 재설치 준비과정
1.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면 지금 맥북에 장착된 모든 저장장치들이 보입니다. Macintish HD 부분은 맥북에 설치된 내장 SSD이며 여기를 포맷하여 지운 다음에 인터넷 복구로 초기 운영체제인 벤츄라를 설치하겠습니다.
Macintosh HD를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지우기"를 누릅니다. 모든 자료들이 삭제되며 복원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세요.
2. 이름과 포맷방식은 그대로 두고 "지우기"를 선택
3. 주의사항이 나타납니다. 모든 미디어와 데이터 및 설정이 삭제되며 macOS를 다시 설치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는 안내 문구입니다. "Mac 지우기.."를 선택해 주세요.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설치할 macOS를 다운로드하는 방식이라서 꼭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어렵다면 가능한 환경에서 재설치를 진행하세요.
맥북 macOS 재설치 방법 - 인터넷 연결
1. 맥의 SSD가 포맷된 다음에 재부팅하면 이렇게 인터넷이 필요하다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집의 무선인터넷을 잡아줬습니다. (맥북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와이파이 표시를 눌러서 연결하면 됩니다.)
2. 인터넷 연결하면 조금 뒤에 아까 봤던 옵션 화면이 나타납니다. "Reinstall macOS Ventura"를 선택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시원하게 싹 밀었으니 이제 깔끔하게 설치만 하면 됩니다.
3. Continue 눌러서 계속 진행하세요. 설치는 딱히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4. 약관에 동의하면 어디에 맥 OS를 설치할지 물어보는 화면입니다. 기존에 지우기로 깔끔하게 날린 Macintosh HD SSD가 보입니다. 해당 디스크를 선택하고 계속하기를 눌러주세요.
5. 다운로드하면서 설치하는 방식이라 시간이 좀 걸립니다. 설치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면 켜놓고 다른 일을 하다가 와서 확인하면 됩니다. 중간에 배터리가 없으면 큰일이나 전원을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설치 한 다음에는 계정 만들고 비번 입력하고 siri 나 지문 등록 등등의 과정을 거치면 기존의 데이터가 남지 않는 깔끔한 맥북이 됩니다.
한번 재설치하는 것이 어렵지 몇 번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도 않습니다. 다만 재설치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경우와 데이터를 유지하면서 재설치하려면 백업과 복원이 필수기에 그런 부분들만 주의하면 됩니다.
m1 pro의 경우는 macOS Sonoma까지 올라간 상태라서 재설치를 한 다음에 업데이트를 통해서 소노마로 판 올림을 했습니다. 기존의 맥북 M1 에어는 소노마 업데이트를 못했는데 우선 써보고 팁들을 남기겠습니다.
그리고 재설치했다면 기존의 설정들은 모두 리셋되었습니다. 트랙패드 드래그 설정과 한 손 터치는 꼭 해두세요!
애플 맥북 관련 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