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작업표시줄 시계에 요일 추가하는 방법
지금은 주로 맥을 쓰고 있어서 윈도우 관련 팁들을 소개하는 일이 별로 없습니다. 맥에서는 상단의 메뉴에서 시간과 날짜 그리고 요일까지 기본으로 보여주는 방식이라 갑자기 날짜나 요일이 생각나지 않을 때 매우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10의 하단에 위치한 작업표시줄의 시계에는 날짜와 시간만 표시되고 요일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요일이 궁금할 때는 작업표시줄의 날짜를 클릭해서 달력에서 요일 확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시계에 요일 추가하는 방법
1.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윈도우10의 작업표줄의 "검색" 영역에서 "날짜 및 시간 변경"을 입력해서 해당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날짜까지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가장 정확한 메뉴를 표시해 줍니다.
2. 날짜 및 시간 설정 -> 날짜 및 시간 탭 -> 날짜 및 시간 변경 (D)를 선택합니다.
3. 날짜 및 시간 설정에서 우측 하단에 위치한 "달력 설정 변경"으로 이동합니다.
4. 국가 또는 지역 설정 화면에서 하단에 위치한 "추가설정"으로 이동하세요.
5. 추가설정에서 "날짜형식" - "간단한 날짜"에 표기법을 추가하면 됩니다. 밑에 설명처럼 d,dd 는 날짜 / ddd, dddd는 요일 / M 월 / y 연도 입니다. 저희는 요일이 궁금한 거니 ddd 또는 dddd를 추가하면 끝나겠죠.
6. yyyy-MM-dd 해당 부분 뒤에 '('ddd')' 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적용을 누르세요.
yyyy-MM-dd'('ddd')'
7. 작업표시줄의 시계에 날짜와 함께 요일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보면서 요일이 나오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몇 번의 클릭과 표기법을 추가하면 이렇게 깔끔하게 처리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10에서의 날짜 변경은 날짜를 공유하는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엑셀이나 업무용 프로그램에서 날짜형식 등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다면 변경하기 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윈도우 관련 도움되는 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