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기본 글꼴 설정 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검색을 통해서 찾아본 내용들을 정리 중입니다. 타이틀도 넓은 와이드 형태로 제작해서 만들었고 프로필 사진도 사이즈에 맞춰서 업로드했고 이제 글을 써야겠죠.

 

네이버 블로그 꾸미기 타이틀 넓게 만들고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블로그를 꾸미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바로 "네이버 블로그 타이틀"입니다. 사실 이 부분 말고는 사용자가 변화를 줄 수 있는 디자

dailyfun.kr

티스토리의 글쓰기 에디터와 비슷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만의 다른 점들도 있기에 하나씩 적응 중입니다. 기존의 "스마트 에디터 2.0"은 11월 30일부로 사용을 못하는지라 "스마트 에디터 ONE"를 이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스마트 에디터 ONE" 설정 방법

기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개설하면 블로그의 글 쓰기 설정은 "스마트 에디터 ONE"에 글꼴은 "나눔 고딕" 글꼴 크기 "15"입니다. 다만 글쓰기 에디터에서 글꼴을 수동으로 지정하는 방법이 있지만 매번 그렇게 글씨 크기와 글꼴을 지정하는 게 번거롭기에 한 번의 설정으로 글꼴과 글씨 크기 그리고 정렬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1. 먼저 네이버 블로그에 로그인해서 "관리" 메뉴로 이동하여 "기본 설정 -> 기본 정보 관리 -> 기본 에디터 설정" 메뉴에서 에디터를 선택합니다.

 

스마트에디터 2.0 종료일 & FAQ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그팀입니다. 지난 5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스마트에디터 2.0 종료 사전 안내를 드...

blog.naver.com

 2022년 11월 30일 스마트 에디터 2.0의 종료 공지가 보입니다. 다만 저는 지금부터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쓸 생각이니 스마트 에디터가 아닌 "스마트 에디터 ONE"로 설정해서 포스팅을 하면 아무런 상관이 없겠죠.

그리고 에디터 선택 밑에 "기본 서체 설정" 화면에서 앞으로 글 쓰기에 기본적으로 적용될 글꼴과 글씨 크기, 글씨 색상, 정렬 방식을 지정하면 됩니다.

2. 저는 마루부리 글꼴이 예뻐서 "마루부리"로 선택을 하였고 글씨 크기는 기본 15는 조금 작은 느낌이라 16으로 살짝 크게 설정했습니다. 글자색은 보통 검정이 제일 무난하고 깔끔해서 그대로 유지,

그 옆의 행간은 글자의 위아래 간격입니다. 기본 설정이 180%인데 퍼센트가 높아지면 글의 위아래 간격이 넓어지는 거라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기본 180%가 제일 무난해서 이것도 그대로 유지

네이버-블로그-글쓰기-행간-설정
행간이 너무 넓으면 본문 읽기에 불편함

그 옆의 정렬은 네이버 블로그 특성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기본 왼쪽 정렬을 많이 사용하는데 네이버는 블로그는 일상을 기록하는 글들이 많아서 중앙 정렬도 많이 사용하죠.

저는 양쪽 정렬로 지정하고 설정해놨습니다. 양쪽 정렬은 처음과 끝부분의 간격이 일정해서 긴 글을 쓰는 경우에 더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습니다.

 

네이버-블로그-글쓰기-기본설정

3. 기본 설정을 저장한 뒤에 새롭게 블로그에서 글 쓰기를 시도하면 "스마트 에디터 ONE"에서 글꼴과 글씨 크기 그리고 정렬이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작성한 글들의 글꼴이나 크기는 변화가 없습니다. 새롭게 작성하는 글들에는 기본 설정된 글꼴과 글씨 크기가 적용되며 에디터에서 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고정값이 아니라 기본 설정값을 변경하는 겁니다.)

마루부리와 크기 16 양쪽정렬 기본 설정 변경됨

기본 글 끌과 글씨 크기를 설정했으니 이제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많이 작성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티스토리처럼 사진-글-사진-글 구조를 뼈대로 양질의 글을 써봐야죠.

 

네이버 블로그 프로필 이미지 등록 방법

이번 카카오 사태로 한 개의 플랫폼에만 집중하는 일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를 느끼고 우선은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다른 플랫폼까지 여러 개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네이버

dailyfun.kr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