롬 코스튬과 가디언 각성 시스템 업데이트 정리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이하 롬)은 꾸준하게 방치형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냥 일일던전과 사냥터에 던져놓고 끝내는 수준이라 스펙업이 거의 없고 그에 따라서 득템도 없지만 아무튼 야금야금 게임하고있죠.

이번에 8월 29일 롬 패치가 있었습니다. 바로 코스튬과 가디언을 각성시키는 시스템의 업데이트인데 공식카페에서는 반응이 매우 좋지 않더군요. 무과금인 입장에서는 그러나 저러나 별 상관 없었지만 의외로 무과금 스펙업을 할 수 있는 패치라서 나름 쏘쏘합니다.

롬 코스튬, 가디언 각성 시스템 업데이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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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신화 등급의 코스튬과 가디언을 각성시켜 성장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돈 나가는 콘텐츠니까 과금러들 입장에서는 이렇다할 패치가 없이 점점 과금 유도가 심해지니 싫어할 부분이죠.

65레벨 이상의 캐릭터에서 각성이 가능하며 코스튬과 가디언 메뉴에 새롭게 "각성"탭이 생성됩니다. 각성에서 동일한 등급의 가디언 또는 코스튬을 선택하여 먹이는 방식으로 성장시키는 방식입니다.

롬 각성 시스템 안내

뭔가 정신없는 사진이지만 

  1. 가디언 또는 코스튬 메뉴로 이동
  2. 각성 선택
  3. 각성 대상 고르기
  4. 각성 대상과 동일한 등급의 재물 선택하기
  5. 각성하기 버튼 눌러서 각성하기

순서로 진행하면됩니다. 일반에서 고급등급의 가디언을 소환해서 사용하는 유저는 없을테니 일반~희귀까지는 장판이라고 생각하고 최대 강화를 해서 "합산 효과" 버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25단계 / 고급 20단계 / 희귀는 15단계 / 영웅 10단계 / 전설 5단계 / 신화 5단계까지 각성이 가능합니다. 과금러 아닌 이상에는 희귀부터 각성하는게 쉽지 않겠네요.

 

가디언 각성 합산 효과

일반과 고급등급의 가디언을 각성하여 적용되는 합산 효과입니다. 근거리 방어력 +5 속성 저항 등등 방어 관련 좋은 옵션들이 많이 붙어서 기존보다 궁수 스펙이 조금 올라갔습니다. 사냥터 유지력도 더 괜찮아지겠죠.

그래서 일일뽑기와 제작에서 가디언 제작을 통해서 최대한 많은 가디언을 모아 이렇게 각성으로 스펙을 올리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일반등급은 지금 거의 풀로 각성한 상태라서 이제 일반 등급은 합성을 통해서 고급~희귀 등급으로 변환해야죠.

단순하게 각성 단계를 합산한 효과만 노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각성 단계에 따라서 주력으로 사용하는 가디언이나 코스튬의 능력치가 향상됩니다. 전설 가디언 리치의 경우는 1단계만 올려도 경험치 획득률 +4%, 물리 방어력 +1, 치명타 저항 0.6%, 최대마나 +20이 상승합니다. 에라이...

가디언보다 코스튬 각성의 합산 효과 추천

여기서 조금 웃겼던 부분은 가디언을 일일뽑기와 제작 그리고 크리스탈로 뽑기가 가능합니다. 무과금도 충분히 시간만 있으면 많이 모을 수 있는 구조거든요. 하지만 코스튬은 일일뽑기와 캐시로 뽑는 방법 말고는 없습니다. 과금을 해야하는 콘텐츠죠.

코스튬 각성 합산 효과

코스튬도 같이 각성을 시켰는데 합산 효과를 보니깐 뭔가 차이가 많이납니다. 가디언은 토탈 275단계 각성했지만 코스튬은 55단계 각성이라 각성 단계가 월등하게 많이 차이나지만 100단계만 각성해도  합상 효과는 코스튬이 더 좋을 것 같네요.

아마 과금으로 스펙을 올릴 수 있는 코스튬과 무과금도 가능한 가디언으로 차별점을 둔 것 같은데 뭐 게임사도 돈 벌어야하니 당연한거라 생각합니다.  무과금은 일뽑에서 나오는 코스튬으로 천천히 따라가야죠.

 

롬 코스튬 가디언 각성 재료 안내

희귀부터 각성의 돌 필요

일반등급은 1단계 각성에 10만 골드가 사용되고 고급 등급은 20만 골드를 소모합니다. 추가로 희귀 등급부터는 "각성의 돌"이 재료로 사용됩니다.  희귀는 각성의 돌 3개 영웅은 5개 전설은 10개의 재료가 필요하고 신화는 모르겠습니다 ㅋㅋ

각성의 돌은 "제작 -> 소모품&재료 -> 재료 -> 각성의 돌"에서 제작이 가능하며 재료는 칼데라스의 증표 500개 + 골드 30만입니다.

제작 -> 소모품&재료 -> 재료 -> 각성의 돌

희귀에서 1단계 올라가면 기본 3개의 각성의 돌이 필요하니 칼데라스증료 1500개 + 90만 골드가 소모됩니다. 골드 수거하는 콘텐츠가 맞겠죠 뭐..

다들 욕하고 뭐하지만 고만고만한 무과금 스펙에서는 사냥터를 바꿀 수 있도록 성장 시스템이 추가되는 방식이 좋습니다. 어차피 과금 안할거니 적당히 놀아야죠. 덕분에 캐릭 1개는 왕의 무덤에서 잔잔하게 사냥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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