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3자 사기와 예방 방법

반응형

새로운 물건은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에서 구매하면되는데 조금 조렴하게 구매하고 싶은 경우에는 중고 물품을 찾게됩니다. 만나서 직거래로 거래를 하면 큰 문제는 없지만 중고X라 혹은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택배로 거래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사기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요즘(?) 중고거래에서 가장 핫한 방식인 3자거래 사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기 방법을 알려드리는게 아니라 여기서 주의할 부분과 확인할 부분들도 알려드릴게요. 하지만 뭐라하든 거래는 무조건 "직거래"가 좋습니다.

중고 거래 3자 사기 방법은 무엇인가?

A씨는 잘 사용하지 않아 방치하던 맥북을 판매하려고합니다.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시세를 검색하고 80만원으로 사진을 자세히 찍어서 게시물을 등록한 뒤에 구매자의 연락을 기다렸습니다. 

사기꾼은 사기칠 적당한 매물을 보다가 A씨가 올린 맥북을 보고 연락을 합니다. "구매하고 싶은데 계좌 알려주세요" 이런식으로 구매자인"척!" 판매자의 계좌 정보를 알아냅니다. 판매자 A씨는 별 의심 없이 구매자로 둔갑한 사기꾼에게 계좌 정보를 알여주고 입금을 기다립니다.

사기꾼은 이제 작업을 시작합니다. 판매자 A에게 입금할 금액을 맞춰서 비슷한 게시물을 하나 작성하는거죠. 여기서 나타나는 사기꾼의 특징은 적정 시세로 중고 판매글을 올리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구매자들이 혹할 만한 가격으로 게시물을 올립니다. 200만원 정도의 물건인데 100에 판매한다거나 절반 이하로 후려쳐서 구매자들을 유혹합니다.

사기꾼이 올린 아주 저렴한 중고 판매글을 보고 다른 구매자 B씨는 이걸 보면서 혹 해버렸습니다. 기다리던 매물인데 갑자기 반값에 올라온 글을 보고 바로 판매자 (사기꾼)에게 연락을 합니다.

구매자 B씨는 판매자 (사기꾼)에게 연락을 해서 계좌를 물어봅니다. 그리고 판매자(사기꾼)은 앞에 맥북을 판매한다던 A씨의 계좌를 알려줍니다. 구매자 B씨는 사기꾼의 계좌가 아닌 판매자 A의 계좌에 입금을 하게되는거죠. 물론 구매자 B씨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이제 판매자 A씨는 입금도 받았겠다 물품을 사기꾼에게 배송합니다. 구매 연락이 온 것은 사기꾼이고 입금도 사기꾼이 입금한줄 알기에 판매자A는 빠른 배송을 합니다.

사기꾼은 중간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서 중간에 입금자를 자신처럼 속이며 실물 물품을 입금자가 아닌 사기꾼 자신이 받게됩니다.

판매자 A씨는 사기꾼에게 물건을 보내고 구매자 B씨는 입금을 했지만 물건은 받지 못하게되는 사기가 발생합니다. 방식이 교묘해서 중고거래에서 많은 이용자들이 당하는 방법입니다.

■ 중고거래 3자사기를 예방하자

1. 택배거래보다는 무조건 직거래 우선으로

택배거래는 이런 사기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직거래는 만나서 물건을 보고 그 자리에서 입금이나 현금으로 지불하고 끝나는 방식이라 안전한데 택배거래는 위험도가 높아지죠. 

2. 직거래가 어려울 때는 안전거래로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안전거래 방식이 있습니다. 돈을 판매자에게 바로 보내는게 아니라 중간 안전거래 사이트에 입금하면 사이트는 돈을 묶어둡니다. 그리고 판매자에게 물건을 보내라고 연락을 하고 판매자는 물건을 구매자에게 보내서 잘 도착하고 이상 없으면 그제서야 사이트에서 판매자에게 돈을 보내는 방식입니다.

안전해 보이는데 사기꾼들이 이 안전거래 사이트 주소를 바꿔치기해서 사기를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판매자가 알려주는 사이트 주소 보다는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안전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3. 카톡으로 연락을 달라고 한다.

대부분 사기일 확률이 높습니다. 전화번호는 조회라도 가능하지만 카톡은 이런게 어려워서 사기꾼들은 대부분 문자나 전화가 아닌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주라고 말합니다. 피하는게 좋습니다.

4. 문자나 연락이 너무 늦다

3자 사기의 방식처럼 무엇인가 내용 전달을 위해서는 기존 판매자에게 연락을 하고 다시 구매자에게 말해주는 방식입니다. 또한 사기꾼은 1건의 사기만 진행하는게 아니라 여러건의 사기행각을 같이 진행하기에 구매자의 문자에 답장이 늦을 확률이 높습니다.

5. 더치트나 사기정보 사이트에서 조회

판매자의 전화번호나 계좌를 더치트 등의 사이트에 조회를 해봅니다. 중고X라의 우측 하단에는 조회할 수 있는 입력창이 있으니 거길 이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주의할 내용은 3자사기에서는 판매자는 정상적인 (사기이력이 없는)사람이라 조회를 해도 나오지가 않습니다. 그렇기에 사기꾼은 자신의 전화번호 (사기 이력이 있는)를 알리지 않고 카톡으로 연락을 합니다.

6. 계좌 이체 주의사항

계좌 이체를 할 때 그냥 보내는게 아니라 입금자 이름을 "카메라홍길동" 이런식으로 보내 판매자는 입금내역을 보고 3자 사기를 의심할 단서를 주는거죠. 

7. 중고 물품의 실체를 확인

영상통화로 사려는 물건의 모습을 보여달라고합니다. 번거로운 일이지만 카메라 켜고 물품 보여주고 확신시켜주면 끝나는 일이기에 서로 편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으로 인증하는 방식도 있지만 사기꾼이 같은 물품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경우라면 기존 판매자에게 의뢰해서 진행하는 방법도 있어서 비추천입니다.

8. 욕심을 버려라

욕심을 내면 안됩니다. 사기꾼들 사람의 욕심을 파고들어 재산적 피해를 줍니다. 시세를 검색해보세요. 100만원짜리 물건이 50만원에 올라오면 "오 ~ 싸다!! 바로 사야지" 이게 아니라 "왜 이렇게 저렴해? 사기아냐?" 이런식으로 보는게 좋습니다. 대부분 그런 매물은 카카오톡으로 거래를 진행하자고 합니다. 

사기를 당하면 피해 보상을 받기도 어렵고 사기꾼을 잡기도 어렵습니다. 조심조심해서 거래를 진행하고 조금이나마 낌새가 이상하면 거래 패턴이나 방식을 다시 한번 돌아보는게 좋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