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화면분할 멀티태스킹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법

 2022년 아이패드의  iPadOS 16 업데이트로 화면 분할 기능이 강화된 "스테이지 매니저"가 추가됐습니다. 기존에 멀티태스킹에 약한 모습을 보여 큰 화면을 가지고 있는 12.9인치의 경우에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그 부분이 조금이나마 해소됐습니다.

 

iPadOS 16

iPadOS 16은 iPad에 완벽한 외장 디스플레이 지원 기능,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 날씨 앱, 새롭게 재탄생한 Game Center, 시스템 전반의 앱 개선 등을 선사합니다.

www.apple.com

아이패드 ios 16으로 여러 기능이 업데이트 됏지만 오늘은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의 사용방법과 아쉬운 부분들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멀티태스킹 기능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 방법

반응형

우선 모든 아이패드가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iPadOS 16 업데이트가 가능한 아이패드 제품 중에서 아래의 목록에 있는 패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iPad Air(5세대)
  • iPad Pro 12.9(3세대 이후 모델)
  • iPad Pro 11(1세대 이후 모델)

저는 아이패드 프로 3세대 12.9인치를 사용중이라 다행스럽게 턱걸이로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점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성능에 따라서 기능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아서 새 제품을 사야 하는 압박감이 느껴지네요.

  • 아이패드 "스테이지 매니저" 활성화 하기

기본적으로 업데이트 이후에는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이 활성화 된 상태는 아닙니다. 활성화시키는 방법은 화면의 오른쪽 상단을 쓸어내려 "제어센터"를 열어 "스테이지 매니저" 아이콘을 선택하여 활성화 합니다.

혹 해당 기능을 끄고 싶은 경우에는 같은 방법으로 스테이지 매니저를 선택하여 "스테이지 매니저 끄기" 버튼을 눌러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 아이패드 설정에서 스테이지 매니저 활성화시키는 방법

"아이패드 -> 설정 -> 홈 화면 및 멀티태스킹 ->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을 선택해서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기능에서 좌측의 사용했던 앱들과 하단의 독 기능을 (스테이지 매니저 사용 시에) 비활성화시킬지 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스테이지 매니저 창 크기 설정과 닫기

 스테이지 매니저에서 앱을 불러오면 전체 화면이 아닌 창모드로 앱이 열립니다. 그리고 이 창의 크기를 변경하려면 하단에 보이는 모서리 부분의 검정 곡선을 잡고 창의 크기를 늘리고 줄이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쉬움 부분으로 지원하지 않는 앱에서는 크기 조절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완벽하게 조절이 가능하지만 티빙 앱은 일정 크기 이하로는 줄어들지 않더군요.)

 기존에 쓰던 방식처럼 독 (DOCK)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는 방법과 이번에 업데이트하면서 왼쪽의 화면을 오른쪽으로 쓸어 넘기면 사용했던 앱들이 나오고 그것을 끌어다가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앱의 상단 중앙에 보면 점 3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면 "전체 화면/다른 윈도 추가/최소화/닫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닫기"를 눌러서 앱을 종료할 수 있고 다른 윈도우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패드 스테이지 매니저 활용하기

세로 화면에서는 이렇게 4개의 화면을 구성해서 사용이 가능하고 아니면 위에는 1개 앱으로 크게 쓰고 밑에 두 개의 앱을 열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로 화면 멀티태스킹 기능이라서 앱들을 윈도(창)처럼 활용이 가능합니다. 우선은 간단하게 네이버 앱 / 사파리 / 유튜브 이렇게 3개의 앱을 한 화면에 분할시켜 사용을 해봤습니다. 

아이패드 화면에서 앱들을 나눠서 구성하는 방식도 있고 하단의 사진처럼 유튜브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재생시키고 그 위에 네이버 앱을 켜서 이용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앱의 전환은 터치로 뒤에 앱을 선택하면 그 앱은 앞으로 나타납니다. 이렇게 4개 정도의 앱을 실행한 뒤에 왔다 갔다 하면서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너무 여러 개의 앱이 켜져 있으면 불편해서 2~3개까지의 앱을 활용하는 게 적당해 보였습니다.

아이패드에서 게임도 실행하면서 스테이지 매너저를 사용해봤는데 오딘 게임 돌리면서 티빙에서 영상 시청도 문제없이 잘 돌아갔습니다. 

아이패드 스테이지 매니저 아쉬운 부분

아직 많은 시간 동안 사용을 하는 기능이 아니라서 큰 문제점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위에 언급했던 앱 창의 크기를 조절하는 부분에서 모든 앱들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이 아니라 창 크기 조절이 이상하게(?) 변하는 앱만 빼면 기능 자체는 만족스럽네요.

글 쓰면서도 티빙으로 드라마를 보고 오딘 게임을 돌리는 상황인데 배터리 소모가 큰 거 빼고는 잘 돌아갑니다. 화면이 작은 아이패드에서는 사용이 불편하겠지만 12.9인치는 쓸만했어요.

 

애플 서비스센터 AS 예약 접수하는 방법

삼성의 제품이 고장 나면 삼성 서비스센터로 방문을 하고 애플의 제품은 애플 서비스센터로 갑니다. 다만 애플은 공식 서비스센터 (직영으로 운영되는 애플 여의도, 가로수길, 잠실 등)와 공인

dailyfun.kr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