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적 마스크 요일별 5부제 구매수량과 절차 정리

코로나 바이러스로 마스크 사용량이 증가하고 그에따라서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다행히 정부에서는 마스크 수출을 제한하고 국내 생산물량을 최대한 조율해서 판매하려고 노력중입니다. 하지만 약국이나 하나로마트 우체국등에서 이른시간부터 줄을 서서 기다리지 않으면 구매가 어려웠는데 이번에 "마스크 5부제" 시행으로 구매수량을 조금 줄었지만 안정적인 마스크 구입이 가능할듯합니다.

마스크 5부제 과연 무슨 요일에 구매할 수 있을까?

요일 토/일
출생년도 끝자리 1 · 6 2· 7 3· 8 4 · 9 5· 0 주중 미구매자

출생년도의 끝자리에 따라서 월~금요일까지 구매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출생년도가 "1990년"인 경우에는 끝자리 숫자가 "0"이기에 "금요일"에 약국에서 마스크 구입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 날에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했다면 토요일/일요일(주중 미구매자 구입기간) 기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마스크 5부제 몇개씩 구입이 가능합니까?

1주일 기간동안 최대 2개의 마스크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1990년생이 금요일에 마스크를 2개 구입했다면 그 다음주 금요일에 다시 2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첫째주에 구입못해서 둘째주에 4개 구입은 안됩니다. 즉 누적은 없고 무조건 1주일마다 리셋됩니다.)

마스크 5부제는 언제부터 시행인가요?

마스크 5부제의 시행 날짜를 맞추기 위해서 3월 6일(금요일)~ 8일(일요일)까지는 1인 1일 2개씩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3월 9일 (월요일)부터 마스크 5부제가 적용되어 1주일에 1인 2개로 변경됩니다. 하나로 마트와 우체국은 우선 1인 1일 1개만 구입이 가능하고 확인 시스템이 갖춰지면 5부제 적용되어 약국처럼 1인당 1주일에 2개로 제한됩니다.

약국에서 구입시 확인절차는?

기존과 다르게 약국에서 구입시 성인은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여권 등)을 지참해서 방문해야하고 외국인은 본인이 직접 건강보험증과 외국인등록증을 함께 제시해야지 구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모가 자녀의 마스크를 대신 구매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이며 미성년자 본인이 가는 경우는 "여권,학생증,주민등록등본 등"으로 본인 확인을 하고 부모(법정대리인)와 함께 방문하면 부모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해야합니다. 장애인의 경우는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하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대리구매 관련 내용 수정

대리구매의 허용과 범위가 넓어졌습니다. 2010년포함 이후 출생 어린이 / 1940포함 이전 어르신은 주민등록등본상 동거인이 5부제 요일에 대리 구매가 가능합니다. 신분증과 주민번호가 다 나온 등본을 지참해서 가시면됩니다.
ex) 월요일 / 2011, 2016년생 또는 1936, 1931년생의 주민등록상 동거인이 대리 구매 가능 

전국의 약국에는 약을 중복으로 처방받지 않도록 조회하는 시스템이 있나봅니다. 그래서 공인신분증으로 본인확인하고 중복 구매 확인 시스템으로 구매이력을 조회하여 마스크를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일을 방지합니다. 지정된 요일에 신분증을 제시하고 2장의 마스크를 구매하면 간단하게 끝날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금액이 빠졌는데 마스크 5부제 시행 전에는 마스크의 가격이 조금 들쭉날쭉했는데 이제는 1,500원으로 마스크 가격을 정했습니다. 비싸다면 비싼금액인데 사실 이 금액으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마스크 구하기도 힘듭니다. 대부분 3~4,000원 가격으로 판매하려고하니까요.

우선은 1주일에 2개씩인데 마스크 상황이 조금 좋아지면 갯수도 늘어나겠지 그 생각으로 버텨봅니다. 공영쇼핑이나 온라인에서 구해보려고 했는데 클릭도 못하고 품절만 바라보니깐 속이 탑니다. 코로나도 잠잠해지고 마스크 수급도 조금 여유롭게 변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