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하고 블로그 분석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는 이미 블로그를 등록했고 그 결과로 네이버 검색에 이곳 블로그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검색이 유입된다면 방문자들에게 좋은 콘텐츠의 글을 작성하면서 점점 블로그를 키워야겠죠.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경우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분석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실시간 분석, 인기 페이지, 방문분석, 유입분석 등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네이버로 로그인해서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를 검색후에 이동합니다. 아니면 하단의 애널리틱스 주소를 클릭해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면됩니다.


▶ 네이버 애널리틱스 : https://analytics.naver.com/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우측 상단의 "바로 시작하기" 를 눌러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시작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시작


바로 시작하기를 누른 다음 화면의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사이트 및 권한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사이트 관리의 "사이트 등록" 버튼을 눌러서 블로그를 등록시켜줍니다.

애널리틱스 사이트 등록


사이트 등록화면입니다. 사진의 사이트명과 사이트 주소(URL)을 입력하고 하단의 등록 버튼을 눌러줍니다. 혹시나 지금 등록하는 블로그나 사이트를 기본사이트로 지정하려면 기본사이트 설정에 체크해주세요.


자신의 블로그 등록

네이버 웹마스터와 마찬가지로 사이트가 자신의 소유인지 확인을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발급ID" "분석 스크립트" 두가지 방법으로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발급ID"를 입력하여 쉽게 인증이 가능한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으니 자신의 발급ID를 복사합니다.


발급ID 복사


이제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와서 "설정 => 플러그인 =>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티스토리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팝업으로 나타나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설정화면에서 "사이트ID"부분에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발급받은 "발급ID"를 복사해 붙여넣기 합니다.


발급ID 입력

애널리틱스 설정은 이미 끝났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는 설치한 다음날에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나 급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애널리틱스 "실시간분석보기" 버튼을 눌러서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방문자의 변화가 있다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애널리틱스 실시간 분석


저는 아직 네이버쪽에서 검색 등록이 인정되지 않아서 다음 포털에서 제가 쓴 글로 검색해서 방문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방문자 카운트가 1 올라갔고 애널리틱스는 정상 작동합니다. 앞으로 네이버나 구글쪽 검색 유입이 어느정도 늘어난다면 애널리틱스 분석으로 인기있는 게시물 혹은 어떤 층의 방문자들이 주로 유입하는지를 분석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