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

신규 티스토리 블로그는 언제나 방문자들의 유입에 배고픕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웹마스터도구에 가입하고 RSS 제출까지 마무리한 상태이며 네이버의 검색에 제 블로그가 나오기를 기다리고있습니다.


그 동안에 그냥 멍하니 있기는 뭐하고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구글" 검색에도 제 블로그를 등록하려합니다. 구글 검색에서 " site:dailyfun.kr(자신의블로그주소)"를 검색했더니 아무런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블로그의 글들이 구글에 검색되지 않는다.>


아직 구글에서 제 블로그의 글들을 수집해가지 않았다는 뜻이며 그렇기에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웹마스터)에 블로그를 등록시켜보겠습니다. 여기도 뭐 시간이 걸려야 검색 결과에 포함이되겠지만 말이죠.


▶구글 서치 콘솔 : https://www.google.com/webmasters/verification/home?hl=ko


우선 구글 웹마스터 페이지 (서치콘솔) 로 이동하면 구글 계정과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한 아이디로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를 관리하게됩니다.



로그인 한 뒤 메인 화면에는  Search Console 시작하기 텍스트가 보이고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입력하는 빈칸이 보입니다. 저는 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속성추가"버튼을 눌렀습니다.


자신의 사이트 속성 추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검색 등록을 하는 절차와 비슷하게 자신의 블로그인지 소유권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합니다. 티스토리는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해서 "대체 방법"으로 진행하며 "HTML 태그"를 이용해서 소유자를 확인합니다.


2018/06/09 - [블로그&웹] - 네이버 검색을 위한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대체 방법 => HTML 태그 => <meta~시작하는 태그 복사 =>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에 입력 순서로 소유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블로그 소유권 확인


자신의 티스토리 설정 =>스킨편집 => HTML 편집에서 " <head> 밑에 부분 적당한 곳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기합니다. 저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바로 위에 구글 메타 태그를 붙여넣었습니다. 그리고 저장한 뒤에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편집


축하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소유자임을 성공적으로 확인했다 나옵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 서치콘솔 메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소유권 확인 성공


정상적으로 사이트 등록이 됐지만 아직 구글에서 제 블로그 글들을 색인한 상태가 아니라서 대시보드에는 뭔가 정보가 없습니다. 우선은 기다려봐야겠죠.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완료

이렇게 구글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시켰습니다. 아직은 구글.네이버에서 블로그의 글들이 검색 결과로 나오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포스팅들이 하나씩 검색되겠죠. 그럼 그날까지 열심히 블로그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