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맥 G4 호빵맥 수리 계획

 애플의 구형 아이맥 G4 전원 불량인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를 했습니다. 중고 장터에서 부품용으로 판매하던 제품인데 다행스럽게 택배로 거래가 가능해서 인테리어 소품용도로 생각하고 구입을 했죠. 오래된 애플 구형 제품들은 다 단종이라 이제는 중고 장터 (당근마켓, 번개장터, 옥션중고장터 등)에서만 가끔 매물이 나옵니다.

애플-호빵맥-g4-고장-구입

아이맥 g4 제품을 배송 받았을 때 상태는 전원 케이블은 없고 집에 남은 전원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 팬 돌아가는 소리는 나오지만 화면이 출력되지 않았기에 나름 고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https://everymac.com/

evermac 사이트에서 해당 아이맥의 대략적인 스펙과 사용되는 램과 하드 등의 부품 내용을 확인해봤습니다. 그리고 ifixit 사이트에서 분해 과정도 미리 복습을 합니다.

아이맥 G4 iMac G4 호빵맥 수리 계획

 먼저 하판을 분해해서 내부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에어포트 카드와 램이 없었고 우선 DDR1 PC2700S 1GB 메모리를 장착한 다음 다시 부팅을 시도했더니 다행스럽게도 화면은 출력됩니다.

아이맥-g4-고장-분해

 고칠 가능성이 더 올라갔네요. 다만 정상적인 부팅이 아니라 모니터 화면에는 애플 폴더 모양의 아이콘만 나타나고 더이상은 진척이 없었습니다. 보통 운영체제의 문제거나 내부 HDD의 상태가 이상있는 경우인데 PRAM 리셋을 해봐도 답이 없는 걸 보니 하드가 맛이 간듯합니다.

아이맥-g4-부팅-불량

그래서 다시.. 전원을 끄고 아이맥 G4의 하판을 분해해서 내부 상태를 다시 확인합니다. 오래된 제품이고 관리를 안한 상태라서 내부에 먼지가 많고 써멀그리스는 이미 다 굳은 상태인데 뭔가 허전함이 보입니다. 하드 케이블과 하드가 없었네요. 40핀 IDE HDD를 사용하는 제품 같은데 하드가 없으니 부팅을 해도 OS로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아이맥-g4-하드-없음

우선 분해는 이쯤에서 그만하고 어떻게 고칠 것인지를 생각해봅니다. 메인보드나 파워 그리고 액정에 문제가 없는 것 같으니까 HDD 추가와 로직보드에 장착된 PC 램만 끼우면 살아 날듯한데 (추가로 로직보드 건전지 교체까지) 인터넷에서 관련 부품들을 찾아봅니다.

반응형

애플 구형 아이맥 G4 호빵맥 수리 부품들 준비

  • 3.6v 1/2AA CMOS 건전지 구입하기

아이맥 g4 로직보드에 장착된 배터리는 일반 AA 사이즈나 동전 건전지가 아니라 1/2AA 크기의 평소 보기 힘든 배터리입니다. 저도 처음봤는데 무척 귀엽게생겼네요. 일반 마트에서는 잘 판매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3.6v 1/2AA" 키워드로 검색해서 본품보다 비싼 배송료를 지불하고 2개를 구입합니다.

아이맥-g4-로직보드-배터리

  • 3.5인치 IDE HDD 준비하기 (SATA to IDE 컨버터 + SATA SSD)

2.5인치의 노트북 IDE 하드들이면 집에 예전 맥북이나 노트북 분해하면서 조금 챙겨놨는데 3.5인치 크기의 IDE 하드는 없어서 고민이 생깁니다. 가격도 그렇고 물품도 별로 없어서 이참에 SSD로 교체를 생각해서 2.5인치 SATA 타입의 SSD를 구입하고 "sata to ide 컨버터"를 추가해서 연결시킬 계획입니다.(120GB 정도의 SSD는 여분으로 있어서 추가 구입 X)

sata-to-ide-변환컨버터

인터넷으로 찾아봤는데 배송비 포함해서 1만원 정도면 구매가 가능해보입니다. 중고장터에 혹시 ide hdd 케이블과 같이 판매하는 사람이 있는가 찾아봤는데 컨버터만 저렴하게 파는 판매자가 있어서 중고로 구입을 했습니다.

  • 3.5인치 ide HDD 케이블 준비

케이블이 본체에 없어서 이게 제일 큰 문제인데 IDE HDD와 ODD를 같이 연결하는 제품같습니다. 이건 혹시 몰라서 예전 파워맥 G4 본체가 굴러다니는 사무실에서 빼오기를 했습니다..-_-;; (길이와 핀이 맞을지 모르겠습니다.)

  • 써멀 컴파운드 (써멀 그리스) 준비

기존에 사용하던 써멀이 아직 남아 있어서 해당 제품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핀 z9 써멀 컴파운드(서멀 그리스) 구입 후기

 

그리핀 z9 써멀 컴파운드(서멀 그리스) 구입 후기

이번에 구형 레노버 노트북을 구매했는데 발열이 상당하기에 써멀을 교체하려고 주문하였습니다. 사이트들에서 검색을 통해서 가성비있는 국산 에너웨이테크의 "그리핀 Z9" 제품을 골랐습니다.

dailyfun.kr

우선은 이렇게 필요한 부품들을 주문했습니다. 아마 이번주 내로 다 도착할 듯한데 중고로 구입한 컨버터는 반값택배라서 천천히 도착할 예정이고 파워맥을 빨리 사무실에서 가져와서 필요한 케이블과 램 등을 빼내야할듯합니다. 아이맥 G4 수리 준비는 우선 이정도로 마무리를 하고 부품들이 다 도착한 다음에 분해와 청소를 하고 후기를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애플 제품 분해 조립 후기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